2025년 정월대보름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.
정월대보름은 새해 첫 보름달이 뜨는 날로, 이 날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면 이루더진다는 믿음이 전해내려오기 때문에 내일 보름달을 보려는 분들이 많을텐데요. 오늘은 2025년의 첫 보름달을 누구보다 잘 보기 위해 꼭 알아야할 보름달이 뜨는 시간과 날씨 정보 그리고 달맞이 명소에 대해서 전달드리겠습니다.
🌕 2025년 정월대보름 달 뜨는 시간
2025년 정월대보름(음력 1월 15일)은 2월 12일(수요일) 입니다.
보름달이 뜨는 정확한 시간은 지역별 차이가 있지만, 일반적으로 오후 5시 30분~6시 30분 사이에 떠오릅니다.
국내 주요 지역별로 보름달이 뜨는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서울 17:58
- 부산 18:02
- 대전 17:59
- 광주 18:01
- 대구 18:00
더 많은 지역의 보름달이 뜨는 시간을 확인하려면 아래 버튼을 눌러보세요.
보름달의 남중 시간과 지는 시간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.
2025 정월대보름 당일 (2월 12일) 날씨
현재(2025년 2월 11일) 예보에 따르면 전국적으로로 맑거나 구름 조금 있는 날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 수도권으로는 오전에 눈 예보도 있는만큼 밤에도 날씨가 흐릴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습니다. 하지만 겨울철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에, 최신 기상 예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정월대보름에 보름달을 보는 이유는?
정월대보름은 새해 첫 보름달이 뜨는 날로, 전통적으로 건강과 소원을 비는 날입니다.
특히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는 믿음이 있어, 전국적으로 달맞이 행사도 열립니다.
📌 정월대보름에 하는 대표적인 풍습
- 달맞이 – 높은 곳에서 보름달을 보며 소원 빌기
- 부럼 깨기 – 견과류를 깨물며 한 해 건강 기원
- 오곡밥 먹기 – 다섯 가지 곡식을 먹으며 풍년 기원
- 쥐불놀이 – 논밭의 해충을 없애는 놀이
전국 주요 달맞이 명소
보름달을 잘 보기 위해서는 주변에 건물이나 나무가 없이 탁 트이고 빛이 없는 장소가 좋은데요. 대표적인 명소로는 아래와 같은 곳들이 있습니다.
- 서울 : 남산 팔각정, 한강공원
- 부산 : 해운대 달맞이길
- 제주 : 성산일출봉
이 장소들 외에도 집 근처에 높은 건물 옥상이나 트여있는 공터가 있다면 충분히 보름달을 관측할 수 있으니 새해 첫 보름달 관측하시고 2025년도 소망하시는 바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🍀